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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業] 선인선과 악인악과
착한 사람은 선을 행하고 선에서 시작하여 인자하고 효도하여
즐거운 곳에서 즐거운 데로 들어가고 밝음에서 밝은 곳으로 들어간다.
악한 사람은 악을 행하고 괴로움에서 괴로운 데로 들어가고
어둠에서 어둔 곳으로 들어간다.
이 이치를 누가 잘 알겠느냐.
오직 부처님만이 보고 알아서 사람을 가르치지만
믿는 이가 적어서 나고 죽음이 그치지 않고 악취가 지속되는 것이다.
《무량청정평등각경》 제4권, 한글장149책 84쪽


사람의 마음이란 독(毒)의 뿌리이며,
입은 재앙의 문이다.
마음으로 생각하고 입으로 말하며,
몸으로 그 재앙을 받는다.
선악을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스스로 업을 지어 스스로 그 환난을 받나니
뜻으로 남을 해치려다가
수레에 머리 갈릴 줄을 깨닫지 못한다.

마음은 감로의 법이니
사람으로 하여금 천상에 나게 한다.
마음으로 생각하여 입으로 말하고
몸으로 그 복덕을 받는 것이니,
선악을 생각하는 사람은
스스로 몸이 편할 근본을 만드니
마음으로 일체의 선을 생각하면
왕처럼 큰 지위를 얻으리라.
《변의장자자경》한글159책 536쪽


이미 지은 착하지 않은 업은 마침내 온갖 괴로움 받네.
그 업을 지을 때엔 기뻐했으나 마침내 울면서 그 갚음 받네.
온갖 착한 업 지은 그 사람 마침내 괴롭게 번민하지 않나니,
기뻐하며 그 업을 짓더니 편하고 즐겁게 그 갚음 받네.
《잡아함경》 제48권 1276경, 한글장7책 408쪽


만약 단명할 행을 지으면 단명의 과보를 받고,
만약 장수할 행을 지으면 곧 장수의 과보를 받으며, 병이 생길 행을 지으면 곧 병이 많아지고,
만약 병이 사라질 행을 지으면 병이 곧 없어진다.
모습이 추해질 행을 지으면 생김새가 추해지고, 모습이 좋아질 행을 지으면 생김새가 좋게 태어난다.
재주가 적을 행을 지으면 재주가 적어지고, 재주가 많을 행을 지으면 재주가 많아진다.
천박해질 행을 지으면 천박해지고, 부유하고 귀하게 될 행을 지으면 부유하고 귀해진다.
재물이 적을 행을 지으면 재물이 적어지고, 재물이 많을 행을 지으면 재물이 많아진다.
나쁜 지혜를 가질 행을 지으면 나쁜 지혜를 받아 나고, 바른 지혜를 가질 행을 지으면 바른 지혜를 받아 난다.
마뢰여! 이것이 내가 본래부터 말한 것이니, 중생들은 각자가 지은 행과 인연을 따른다.
중생들은 그러한 행을 짓기 때문에 그들에게는 높고 낮음과 좋고 나쁨이 있게 되는 것이다.
《불설앵무경》한글장13책 480쪽


선업은 마치 부모와 같아 좋은 곳으로 데리고 가고
악업은 마치 큰 원수와 같아 지옥이나 아귀, 축생 등의 세계로 끌고 간다.
그러므로 선업을 닦고 악업을 버려야 한다.
《정법염처경》 관천품


나면 죽지 않는 자가 없으며, 천지에는 무너지고 없어지지 않는 것이 없다.
어리석은 사람은 천지가 영원한 것으로 여기나, 부처님은 허공같이 알고 있다.
천지도 성패(成敗)가 있는데 몸을 버리지 않는 자는 없다.
선과 악은 각각 자기 몸에 따르는 것이니
아비가 악하고 허물이 있다고 자식이 그 재앙을 받지 않으며,
자식이 악하고 허물이 있다고 아비가 그 재앙을 받지 않는다.
생사간에 각각 자기가 받으며 모든 재앙과 허물은 각기 그 몸을 따른다.
《불반니원경》한글장12책


업과(業果)의 착하고 착하지 못함은
짓는 바를 따라 받는 것이 결정된다.
스스로 지어서 스스로 얽매이는 것은
누에와 다름이 없다.
쓰고 떫고 달콤한 모든 맛과 고통과 번뇌는
마치 그림자가 항상 형체를 따르는 것과 같고
독약을 마시고 자살함과 같다.
《묘법성염처경》 한글장161책 45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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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제목
  [業] 선인선과 악인악과
167   [業] 업의 차별
166   [業] 과보의 차별
165   [業] 뜻으로 짓는 업이 가장 중요하네
164   [業] 업에 대한 개요
163   [空] 중론의 팔부중도(八不中道)
162   [空] 반야바라밀다의 실천
161   [空] 공을 실천하는 보살
160   [空] 색즉시공 공즉시색
159   [空] 모든 법의 실상은 공이다.
158   [空] 연기법과 공
157   [空] 공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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